삼성뮤직 싱크가사 넣기
결론부터 말하면, 가사 파일에서 [시:분:초.00]의 요 “.00”부분을 빼먹으면 안됐다.
아 이거 전에 삽질하면서 다 알아놨던 건데 오늘 다시 싱크가사 하나 만들어서 넣으려고 하니 핸드폰 삼성뮤직이 전혀 인식을 못하는 것이다.
결론부터 말하면 싱크가사 파일에 밀리초 단위를 안 넣어서 벌어진 일이었다. 설마설마했는데 이게 원인이었을 줄이야…
일단 기본 명제 2개:
- mp3 파일명과 lrc 파일명이 동일해야 한다.
- 같은 폴더 내에 있어야 한다.
이 규칙만 잘 지키면 그냥 메모장으로 음악 파일에 간단한 구간 마크를 만들어 넣을 수 있다.
오늘 추가된 3번째 명제:
[00:00.00]0. Intro [00:10.00]#1. 그리그 - 아침의 무드 … [00:14]#2. ⇒ X
이걸 못 찾아서 lrc 파일의 첫 공백 줄을 지워본다, 확장자를 바꿔본다, 파일명에서 공백을 지워본다, webm 파일이라 인식 못하나 mp3로 바꿔서 넣어보자, 무수한 시도를 하였더랬지.

최종적으로 잘 돌아가는 모습:
삼성뮤직 싱크가사가 또 좋은 게 뭐냐면, 잠금화면에서 싱크가사 화면에 진입 가능하다는 점이다. 잠금을 풀 필요 없이 재생 중인 앨범 재킷을 터치하고 바로 원하는 부분으로 구간 점프가 가능하다는 게 은근 편하다.
+ 추가: WEBM 파일이라니? 난 MP3를 주문했다구!
오랜만에 youtube ⇒ mp3 파일로 변환해보았더니 webm이라는 확장자명으로 다운받아졌다.
검색해보니 비디오 확장자인데 mp3보다 더 좋은 압축률과 음질을 제공한다는 것 같다. 너무 최신 기술이라 소화할 수 있는 브라우저에만 해당 포맷으로 유튜브 비디오가 제공된다고. 왜 mp3로 다운받기를 선택했는데 비디오 파일인 webm이 받아진건진 모르겠지만…
대강 보니까 mp3보다 더 크기가 작다. webm을 mp3로 변환하니 1시간짜리 기준으로 32MB에서 60MP로 약 2배가 됐다. 다른 데선 3배인 104MB가 되기도 하고.
그리고 사운드가 아주 크다. 더 선명한 것도 같고.
webp와 자매품(?)이라고 하니 확 이해가 되었다. (애증의 webp… 네이버쇼핑 그대들은 언제쯤에나 webp을 이미지 확장자로 도입해주려는가…)
Uploaded by N2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