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노드 심화 주차 프로젝트 제출함)
KPT 회고
Keep
: 좋았던 점.
- 깃의 브랜치를 나눠 작업하는 방식. 다른 팀원이 개발을 진행한 부분까지 거의 실시간으로 pull로 업데이트 해올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. 내가 작성하는 코드와 다른 팀원들의 코드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을 수 있어서.
- 저녁마다 팀 회의를 한 것. 팀원들의 진행 상황과 개인적인 컨디션 등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.
Problem
문제점 :
- 프론트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짜는데 시간을 (생각보다) 많이 보냈던 점.
- 마감이 다가올수록 잘못 건드릴까 무서워 수정 가하기를 망설이게 됐던 점.
해결 방안 :
- 눈 깜빡할 새 시간이 훅 가버리므로 스스로 마감 시간을 정해두고 코드 짜기. 이렇게 하면 덜 중요한 기능이나 참고 자료에 시간을 덜 쓰고 중요한 기능에 더 시간을 쓰도록 할 수 있을 것 같다.
- 깃의 버전 저장이나 되돌리기 기능을 더 연습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
Try
: 다음을 위해 노력할 것, 시도해볼 것
- 프론트 코드를 갑자기 짜야 했을 때 막막하지 않도록 조금씩 연습해두기.
- 지금 겪고 배운 자료 잘 정리해두기. 다음 프로젝트 때 최소한 같은 삽질은 하지 않도록
Feel
: 느낀 점
과한 업무를 맡아준 프론트와 백엔드의 설인님과 준기님에게 감사하고 미안했다. 내가 맡은 부분을 얼른 마무리 하고 어느 쪽이든 도우러 가고 싶었으나, 시간은 가는데 무수히 나오는 에러가 마무리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답답했었다. 나 스스로가 프로그래밍을 하는 데 있어서나 어느 방면으로든 느린 것을 알고 있으니, 이를 커버하면서도 1인분을 할만큼 충분한 평소 실력이 뒷받침되도록 앞으로 더 꾸준히 기록하고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한다.
Uploaded by N2T